본문 바로가기

S.Talk Talk/건강.운동.다이어트.뷰티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전신건강 책임지는 발, 발목

채널A ‘나는 몸신이다전신건강 책임지는 발, 발목

 

 

채널A 시사/교양 프로그램 - '나는 몸신이다

 

 

건강한 몸은 건강한 발에서 시작된다고 합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끊임없이 통증에 시달리는 분들은 이미 발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것이라고 하는데요.

발만 잘 만져도 불안정한 발목을 한방에 잡고, 고통을 잡을 수 있다고 합니다.

채널A나는 몸신이다에서 나온 전신건강 책임지는 발 건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전신건강을 위한 발 건강 챙기는 법, 에스노블과 함께 보실까요?

 

 


 

에스노블 건강 채널A ‘나는 몸신이다전신건강 책임지는 발, 발목 - ‘발목이 하루에 받는 충격이 400?!”

 

채널A 시사/교양 프로그램 - '나는 몸신이다

 

익히 알고 있는 발 건강을 넘어, 발목은 건강에 무슨 영향을 줄까 궁금하실 텐데요.

발목은 우리 몸 전체 면적 중 고작 2%밖에 차지하지 않는다고 해요. 그렇지만 발목은 우리 몸의 주춧돌과도 같습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 발목이 느슨해지거나 틀어지면 전신 건강이 저하되고, 척추, 턱관절 질환까지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심장에서 보낸 혈액이 발목을 통해 다시 전신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혈액순환의 중요한 통로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발목이 약해지면 심장병, 동맥경화 등 각종 심혈관 질환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에스노블 건강 채널A ‘나는 몸신이다전신건강 책임지는 발, 발목 - 엄지발가락 하나가 전신을 흔드는 무지외반증’”

 

채널A 시사/교양 프로그램 - '나는 몸신이다

 

무지라는 것이 엄지발가락이고 외반이라는 것은 밖으로 휘는 것이라는 뜻인데요.

4단계로 나뉘는 무지외반증은 1단계만 되어도 엄지발가락이 틀어지기 때문에 다른 발가락들이 무게를 지탱하느라 발바닥에도 고통이 생기고 발도 틀어지게 됩니다.

 

 

한 번 시작되면 멈추지 않고 진행하는 병인 무지외반증은 휘어진 엄지발가락뿐 아니라 발목과 인대에 비정상적인 힘을 부하시켜 무리를 주고, 발목을 넘어 무릎, 허리, 척추에까지 영향을 주고 통증도 동반한다고 합니다.

 


 

에스노블 건강 채널A ‘나는 몸신이다전신건강 책임지는 발, 발목 - 무너진 발아치의 위험성

 

채널A 시사/교양 프로그램 - '나는 몸신이다

 

발아치가 낮아지는 것은 나이가 들면서 겪는 자연스러운 노화 증상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발아치가 낮아지는 것은 무지외반증을 포함한 잘못된 걸음걸이, 높은 하이힐 등 다양한 이유들로 발아치 주변 조직이 약해져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발아치가 무너지면 아킬레스건도 무너지면서 발목이 안쪽으로 휘면서 종아리뼈가 밖으로 회전하고 골반까지 휜다고 해요.

그럼 따라서 척추와 목까지 변형이 올 수 있고 부위마다 통증도 동반한다고 합니다.

 


 

에스노블 건강 채널A ‘나는 몸신이다전신건강 책임지는 발, 발목 - 건강한 발아치 테스트

 

채널A 시사/교양 프로그램 - '나는 몸신이다

 

정상 발아치의 높이는 약 1.5~1.8cm이며,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검지 하나면 쉽게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건강한 발아치 테스트 법 함께 해보실까요?

 

 

채널A 시사/교양 프로그램 - '나는 몸신이다

 

발아치 건강 확인법

1. 양발을 앞뒤로 두고 선 후 무게 중심은 앞발에 둔다.

2. 발아치 부분에 검지를 넣는다.

 

 

채널A 시사/교양 프로그램 - '나는 몸신이다

 

정상 발아치 : 검지 두 번째 마디 중간까지 들어감

무너진 발아치 : 검지 두 번째 마디 중간까지 들어가지 않음

 


 

에스노블 건강 채널A ‘나는 몸신이다전신건강 책임지는 발, 발목 - 초간단 발목 인대 확인 테스트!”

 

채널A 시사/교양 프로그램 - '나는 몸신이다

 

발목 인대 테스트

1. 다리와 발등을 일자로 쭉 편 상태에서 발목을 돌려 발끝으로 동그라미를 그린다.

*다리는 쭉 편 상태로 일자로 고정하고 발목만 돌리는 것이 포인트

 

채널A 시사/교양 프로그램 - '나는 몸신이다

 

동그라미를 20cm 정도 그리면 발목 인대 정상이며, 20cm보다 작아지면 발목 인대 이상을 의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에스노블 건강 채널A ‘나는 몸신이다전신건강 책임지는 발, 발목 - 발목 혈압으로 혈관 질환을 알 수 있다!”

 

채널A 시사/교양 프로그램 - '나는 몸신이다

 

발을 제2의 심장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그 이유는 심장에서 보낸 모든 혈액이 전신을 거쳐 도착하는 곳이 발이기 때문이에요.

발목 주위의 인대와 힘줄이 혈액을 짜내 발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올려 보내는 펌프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요.

 

채널A 시사/교양 프로그램 - '나는 몸신이다

 

혈액순환의 길목인 발목이 건강하지 않을 경우 순환하는 혈액의 양이 감소한다고 해요.

때문에 깨끗한 피를 순환시키기 어려워져서 심장병이나 동맥경화 등 각종 혈관 질환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에스노블 건강 채널A ‘나는 몸신이다전신건강 책임지는 발, 발목 - 말초 혈관 질환 테스트

 

채널A 시사/교양 프로그램 - '나는 몸신이다

 

말초 혈관 질환 테스트

1. 발목에서 혈압을 잰다.

2. 팔에서 혈압을 잰다.

3. 발목혈압 ÷ 팔 혈압을 계산한다.

 

정상 : 1.0~1.1, 말초 혈관 질환에 문제없음

위험 : 0.9 이하, 말초 혈관 질환 의심,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위험성 증가

 

채널A 시사/교양 프로그램 - '나는 몸신이다

 

말초 혈관 질환이라는 것은 말초 혈관으로 가는 혈류량이 감소하는 것이라고 해요. 직접적인 혈액 공급이 안되기 때문에 발의 온도가 떨어지는 수족냉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심하면 족부 괴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말초 혈관 진단시에는 수축기 혈압(높은 혈압)으로 계산하면 된다고 합니다.

 


 

에스노블 건강 채널A ‘나는 몸신이다전신건강 책임지는 발, 발목 - 1분 발목 교정 지압법 1. 틀어진 발목

 

채널A 시사/교양 프로그램 - '나는 몸신이다

 

틀어진 발목 교정 1분 지압법

1. 바깥쪽 복숭아뼈 옆의 움푹 파인 부위를 시작으로 1cm 간격의 3지점을 1분간 차례대로 지압한다.

2. 각 지점을 누를 때마다 다른 손으로 발을 잡고 접었다 폈다 움직여준다. (세 번씩 5회 정도)

3. 발등과 발목 사이 움푹 들어간 부분을 누르며 발을 접었다 폈다 반복한다. (5)

 

채널A 시사/교양 프로그램 - '나는 몸신이다

 

tip1. 발목이 안쪽으로 휜 경우 발목의 바깥쪽을 지압하며, 발목이 바깥쪽으로 휜 경우 발목의 안쪽을 지압한다.

tip2. 발목을 접고 펼 때 손에 힘이 부족하다면 발을 가슴에 대고 체중을 실어 접었다 펴준다.

tip3. 발목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일정한 간격으로 꾸준하게 지압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tip4. 발에 맞는 신발과 꾸준한 스트레칭은 발목 틀어짐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에스노블 건강 채널A ‘나는 몸신이다전신건강 책임지는 발, 발목 - 1분 발목 교정 지압법 2. 무릎 통증

 

채널A 시사/교양 프로그램 - '나는 몸신이다

 

무릎 통증 교정 1분 지압법

1. 통증이 느껴지는 위치에 해당하는 발통점을 지압한다.

2. 20~30회 또는 1~2분 동안 지압해 준다.

 

채널A 시사/교양 프로그램 - '나는 몸신이다

채널A 시사/교양 프로그램 - '나는 몸신이다

채널A 시사/교양 프로그램 - '나는 몸신이다

 

발통점 찾는 법

무릎 바깥쪽 통증 넷째와 새끼발가락 사이 지점

무릎 가운데 통증 셋째와 넷째 발가락 사이 지점

무릎 안쪽 통증 엄지와 둘째 발가락 사이 지점

 


 

에스노블 건강 - 채널A ‘나는 몸신이다전신건강 책임지는 발, 발목 - 1분 발목 교정 지압법 3. 허리 통증

 

채널A 시사/교양 프로그램 - '나는 몸신이다

 

허리 통증 교정 1분 지압법

1. 발바닥에서 뒤꿈치 쪽으로 약 2cm 올라온 지점에서 발꿈치뼈 중앙(종골)을 찾는다.

2. 발꿈치뼈 중앙에서 양옆으로 1cm 되는 곳을 50회 지압한다.

 

tip1. 허리 안쪽이 아플 때는 뼈 안쪽을 지압하고, 바깥쪽 허리가 아플 때는 뼈 바깥쪽을 지압한다.

tip2. 통증이 심할 때는 압력을 줄이고 횟수를 늘려서 지압한다.

tip3. 발목 교정 때 지압했던 발등과 발목 사이 움푹 파인 부위를 함께 지압한다.

 


 

발과 발목 건강에 대한 중요성과 무릎 통증에 허리 통증까지 잡을 수 있는 지압법을 정리해 봤어요.

, 발목 건강 챙기시고 통증 없는 편안한 걸음걸이 되찾기로 해요!

 


 

나의 가족과 공유하고 싶어지는 더 많은 소식들을 에스노블에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나의 자녀와 잘 맞는 배우자를 찾으시나요? 아래 배너를 클릭해 보세요.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에스노블 | 정동성 |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 101-7번지 패밀리빌딩 2F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1-87519 | TEL : 02-3445-4777 | Mail : webmaster@snoble.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결혼중개업 신고번호 서울강남국내-08-004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